[독자 리뷰] 당신의 삶 속에서 만져본 오늘의 영화는 어떠한가?
[독자 리뷰] 당신의 삶 속에서 만져본 오늘의 영화는 어떠한가?
  • 이윤정(sky019263@gmail.com)
  • 승인 2020.04.24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작가가 선정한 오늘의 영화』를 읽고

‘오늘의 영화’ 시리즈가 15회를 맞았다. 이 번호에는 한국 영화의 경사였던 아카데미시상식 황금종려상의 수상자 봉준호 감독이 말하는 <기생충> 인터뷰 기사도 실었다. 영화 자체에 국한되지 않고 촬영 현장 및 시나리오에 대한 이야기까지 깊이 있게 담았다.

 목차는 한국 영화와 외국영화로 나누어 구성되었다. 두 목차에는 세계적으로 공통된 이슈 중 하나인 여성 서사가 담긴 영화로 한국의 <82년생 김지영>, 외국의 <겨울왕국2>가 선정되었다.

 <82년생 김지영>은 ‘김지영’이라는 표상적인 인물이 영화 속 시대적 아픔을 던져 주는 역할로 표현되었던 ‘남성’을 만나며 우리 사회가 겪은 부작용을 보여주는 영화로 소개된다.

 <겨울왕국2>는 여성 영웅의 서사를 보여주는 영화로 디즈니 캐릭터의 짜릿한 변화를 선사하는 영화로 소개된다.

 국내 영화는 우리가 직접 겪었던 사회에 빗대어 영화를 말했다면, 외국영화는 영화 자체에 초점을 두어 사회, 문화를 설명하였다. 이러한 구성은 책을 읽는 독자가 낯선 외국 문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왔다.

 모든 콘텐츠에 공통으로 첫 장에 감독의 사진을 조명한다는 점에서도 흥미롭다. 영화도 결국 감독의 삶이 녹아있는 예술이다. 감독의 시선과 책에 언급된 영화의 배경들을 함께 반추해 본다면 풍성하게 책을 읽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 책이 스포일러라고? 그렇지 않다. 이 책은 영화에 녹아있는 사회와 삶의 배경을 조명해 주는 것이다. 영화 문화를 생산적으로 소비하는 것을 도울 뿐이다.

 각자의 취향과 삶이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영화에 공감할 수는 없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오늘의 영화'는 쉬이 지나칠 수 있었던 장면들을 재연출 해 줄 것이다. 당신의 삶 속에서 한번 사회적 맥락 속에서 두 번, 다른 의미의 N 차 관람으로 즐거움을 선사해 줄 것이다.

 수록된 22편의 영화를 하루에 다 볼 필요는 없다. 흥미롭게 다가오는 영화 페이지를 펼쳐 보자. 당신의 삶 속에서 만져본 오늘의 영화는 어떠한가?

 

 

* 《쿨투라》 2020년 4월호(통권 70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