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신문] 경희사이버대 홍용희 교수, ‘김지하 마지막 대담’ 출간
[전자신문] 경희사이버대 홍용희 교수, ‘김지하 마지막 대담’ 출간
  • 이상원 기자
  • 승인 2023.04.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차례 대담 및 시·사상 해설 평론 수록

경희사이버대학교는 미디어문예창작학과 홍용희 교수가 고(故) 김지하 시인의 생전 마지막 대담 ‘김지하 마지막 대담’을 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김지하 마지막 대담’은 김지하 시인과 8번에 걸친 대담과 김지하 시와 사상을 해설한 2편의 평론도 함께 수록했다.

홍용희 교수는 “2016년 김지하 시인의 사상에 젊은 세대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그간의 대담 내용을 정리했다”며 “팬데믹 기간 만남이 차단된 데다 지난해 시인이 운명하면서 2017년 대담이 마지막 대담이 됐다”고 말했다.

김지하 시인은 1980년대 초반부터 인간성 상실, 생명 파괴, 기후 위기, 팬데믹 창궐 등을 얘기하며 생명 사상, 살림의 문화 운동을 늘 강조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지구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선생의 문명론을 이제는 직접 들을 수 없게 됐다.

경희사이버대학교 홍용희 교수(좌)와 고(故) 김지하 시인이 대화화고 있다. 사진=홍용희 교수.

홍 교수는 “나에게 김지하 선생은 위대한 대학이었다. 동양과 서양, 논리와 초논리, 직관과 영감, 과학과 종교, 경제학과 미학 등에 걸친 가없는 식견 속에서 굽이치는 선생의 목소리는 동굴 속에서 나오는 울림처럼 깊고 유현했다”며 “선생은 새 시대 새 길을 열어나가는 예감에 가득 찬 숲 그늘이었고 대담한 개벽 사상가였다. 선생으로부터 시는 물론 인간, 문명, 세계, 우주의 지평을 아련히 듣고 배우고 꿈꿀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또 선생은 천진스러운 웃음과 수줍음과 그리움이 많았으며, 그림 그리길 좋아하는 목포 바닷가 가난한 소년의 심성이 늘 함께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홍용희 교수는 경희대 국문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했고 1995년 중앙일보 신춘문예 평론으로 등단했다. 저서로는 ‘김지하 문학연구’, ‘꽃과 어둠의 산조’, ‘한국문화와 예술적 상상력’, ‘현대시의 정신과 감각’, ‘통일시대와 북한문학’, ‘고요한 중심을 찾아서’ 등이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상원기자 sllep@etnews.com

 

원본 링크: https://www.etnews.com/2023041400006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