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디카시] 미국 디카시 활동의 현황과 전망
[K-디카시] 미국 디카시 활동의 현황과 전망
  • 신정순(미국 노스이스턴일리노이대학 교수, 한국어 강사)
  • 승인 2024.07.01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들어가는 말

디지털 디카시의 세계화는 디카시 장르를 처음 개척한 이상옥 교수와 김종회 교수의 활동에서 비롯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상옥 교수가 아시아 지역 디카시 확산에 적극 기여하였다면 김종회 교수는 미국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인동포작가들을 직접 만나강연을 함으로써 디카시 보급에 힘썼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한국디카시인협회’가 실시한 17개의 해외지부 결성은 효과적인 기여를 했는데 이중 미국 지부가 9개를 차지하고 있으며 캐나다를 포함하면 총 10개의 지부가 북미에 있는 셈이다. 미국 지부 중 공식적인 디카시 지부 협회의 발족은 2018년 김종회 교수의 시카고 방문을 계기로 결성한 ‘시카고디카시’ 출범이고, 뉴욕(2023), 워싱턴(2024), 로스앤젤레스(2024), 샌프란시스코(2024) 등으로 이어졌다. 이에 지역별 디카시 지부를 차례로 검토하면서 그 현황과 미국 디카시의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지역별 검토

1) 시카고(지부장 신정순)

‘시카고 디카시’는 미국 내 최초의 디카시 지부이다. 2018년 김종회 교수가 시카고를 방문해 디카시를 소개했을 때, 시카고의 여성문인 단체인 ‘예지문학회’와 시카고에서 가장 오래된 문학단체인 ‘시카고문인회’의 임원들이 연합하여 ‘시카고 디카시’를 조직했고, 주 정부에 등록을 함으로써 공식적인 출범을 하였다. 시카고 디카시는 2021년 이후 정기적으로 약 6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이는 《시카고 디카시 전시회》를 개최하였으며 2023년에는 회원들의 디카시 작품집인 『시를 찍다』를 출간하였다. 또한 회원들의 작품들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보급(유튜브)해 오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본 회의 설립자요 시카고 한인들을 대상으로 여러 차례 디카시 특강을 제공해 왔고 노스이스턴일리노이대학에서 한국어교원 프로그램 교수로 일해왔던 신정순은 본 대학의 한국어 교과과정에 디카시를 채택하고 미국 대학생들의 디카시를 전시하였으며 미국 대학생들에게 영어와 한글, 이중 언어로 디카시 창작을 장려하는 데 힘쓰고 있다. 이는 디카시가 이제 미국 한인 위주의 커뮤니티를 벗어나 주류 사회로 확장·진입하고 있음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그 시사하는 바가 크다.

〈2023년 미국학생이 쓴 디카시〉

2) 뉴욕(지부장 황미광)

2018년 김종회 교수의 소개로 뉴욕 문인들 중심의 디카시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2023년 10월 21일 뉴욕 디카시인협회 발족식을 열었다. 디카시에 관심을 가지고 작품 활동을 해 온 기성 시인들을 중심으로 12명의 시인이 발기인으로 이름을 올렸다. 협회는 한국디카시연구소의 문예지 《디카시》에 지속적으로 작품을 게재해오고 있다.

〈뉴욕 디카시 발족식〉

3) 워싱턴(지부장 신옥식)

2024년 2월, ‘워싱턴윤동주문학회’(김은영 회장)의 회원 11명이 디카시인협회 지부 회원으로 가입하면서 워싱턴지부를 발족시켰고 초대 회장으로 신옥식 시인을 추대하였다.

〈워싱턴 지부를 발족한 윤동주문학회 회원들〉

 

본 기사의 전문은 추후 공개됩니다.

 

 

 

 


신정순 노스이스턴 일리노이 주립대학 예비교원 담당교수 및 한국학 강사. 이화여대 국문과 졸업, 경희대 국문과 박사. 《미주중앙일보》, 《미주동아일보》, 《미주한국일보》 신춘문예 시, 동화, 소설 당선. 《조선일보》 신춘문예 동화 당선. 재외동포문학상, 경희문학상, 고원문학상 등 수상, 시카고디카시연구소 설립. 저서로 동화집 『착한 갱 아가씨』 『Hello, 도시락 편지』, 소설집 『드림랜드』 등이 있음.

 

* 《쿨투라》 2024년 7월호(통권 121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