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호 감독] 이장호 영화에서 음악은 또 다른 주인공이었다
[이장호 감독] 이장호 영화에서 음악은 또 다른 주인공이었다
  • 오광수(대중문화평론가)
  • 승인 2024.04.0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영화음악은 〈별들의 고향〉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이장호 감독이 거쳐온 1970년대는 밥 세 끼를 해결하기 쉽지 않은 시절이었다. 그런데도 그 시대의 청년들은 시대정신과 낭만이 있었다. 70년대 청년문화를 통기타와 청바지로 정의한 건 문학평론가이자 동아일보 문화부 기자였던 김병익이었다. 그가 ‘청년문화의 기수’로 꼽은 이들 중에 작가 최인호와 영화감독 이장호가 있었다. 두 사람의 서울고등학교 후배가 가수 이장희였다. 이장호 감독은 한쪽에는 최인호, 또 한쪽에는 이장희를 포진시키고 영화 〈별들의 고향〉을 만들었다.

신필름의 조감독으로 잔뼈가 굵은 이장호는 두 시간이면 영화음악을 뚝딱 만들어내던 시절에 잘 나가던 가수 이장희에게 OST를 맡겼다. 지난 시절의 감독들과 달리 영화음악을 중요하게 생각한 것이다, 이장희는 소설 『별들의 고향』을 수십 차례 읽으면서 가사를 쓰고 악상을 떠올렸다. 꼬박 한 달이 걸렸다. 그룹 동방의 빛의 기타리스트 강근식이 편곡에 참여했다. 친구인 조원익 등이 연주를 맡았다. 플루트를 전공했던 레코드회사 사장도 ‘뭔가 작품을 만들어보자’면서 흥분했다.

난 그런 거 몰라요 / 아무것도 몰라요 / 괜히 겁이 나네요 / 그런 말 하지 말아요 / 난 정말 몰라요 / 들어보긴 했어요 / 가슴이 떨려 오네요 / 그런 말 하지 말아요 / 난 지금 어려요 / 열아홉 살인 걸요 / 화장도 할 줄 몰라요 / 사랑이란 처음이어요 / 웬일인지 몰라요 / 가까이 오지 말아요 / 떨어져 얘기해요 / 얼굴이 뜨거워져요

〈난 열아홉살이에요〉는 이장희 대신 10대 소녀가 필요하다는 결론 끝에 가수를 물색했다. 그때 여고를 갓 졸업하고 미8군 패키지 무대서 노래하던 긴 머리 소녀가 나타났다. 나이도 열아홉. 훗날 〈열애〉로 인기가수 대열에 오른 윤시내였다. 소설이나 영화의 성공 못지않게 이 앨범도 불티나게 팔렸다. 또 함께 수록됐던 〈나 그대에게 모두 드리리〉, 〈한 잔의 추억〉, 〈휘파람을 부세요〉 등 거의 전곡이 히트곡이 됐다.

 

 

본 기사의 전문은 추후 공개됩니다.

 


오광수 시인이자 대중문화평론가이다. 시집 『이제 와서 사랑을 말하는 건 미친 짓이야』를 비롯하여 다수의 동인지, 에세이집을 냈다.

 

 

* 《쿨투라》 2024년 4월호(통권 118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