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술대회] 김기영 영화의 재조명
[국제학술대회] 김기영 영화의 재조명
  • 해나 에디터
  • 승인 2023.06.30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영상자료원(원장 김홍준, 이하 ‘영상자료원’)과 한양대학교 영화학 대학원은 영국 에딘버러대학 출판부에서 발행한 국제학술서 『ReFocus: The Films of KimKi-young(김기영 영화의 재조명)』의 출간을 기념하여 김기영 감독의 영화 상영회 및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한국영화 역사상 가장 독창적인 세계관을 가진 김기영 감독 영화의 의미를 살펴보고 새로운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왜, 지금 김기영인가?

김기영 감독은 한국 고전영화 중 가장 독특하고도 기괴한 영화를 만든 감독으로 이미 봉준호, 박찬욱, 윤여정과 같은 세계적인 한국영화인들의 언급을 통해 해외에서도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김기영 감독의 영화 및 연구에 잠시 붐이 일었던 90년대와 2000년대 초반을 제외하면, 국내에서는 김기영 감독에 대한 심도있는 학술성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에 반해, 한국영화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면서 한국영화학에 대한 해외의 관심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한국영화학에 대한 뜨거운 관심에 힘입어, 2023년 4월 영국 에딘버러대학 출판부에서는 『ReFocus: The Films of Kim Ki-young』이라는 제목으로 총 3개국 9인의 신진·중견학자가 참여한 김기영 감독에 대한 최초의 국제학술서를 기획 및 발행했다.

김기영 영화를 재조명하다

국제학술서 『ReFocus: The Films of Kim Ki-young』은 김기영 영화 연구의 중심을 이루는 ‘녀’ 시리즈 (〈하녀〉, 〈화녀〉, 〈충녀〉 등)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제시하며, 그동안 많은 주목을 받지 못했던 국책영화 계열인 〈수녀〉, 〈느미〉, 〈흙〉에 이르는 영화까지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또한 아직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초기 다큐멘터리 영화 〈나는 트럭이다〉, 극영화 〈죽엄의 상자〉, 일본과 한국 사이의 초국적 관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돋보이는 〈현해탄은 알고 있다〉, 그리고 〈고려장〉에 관한 새로운 연구를 소개한다. 김기영 영화가 1990년대 후반 이후 어떻게 발굴되어 지금처럼 세계적 감독의 위상에 이를 수 있었는지 또한 소개된다.

 

검열로 짓밟혔던 김기영 영화의 대형화면 상영

김기영 감독 영화의 전성기를 195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초반까지로 본다면, 〈하녀〉(1960) 이전의 영화와 1970년대 중반 이후의 영화는 검열로 인해 관객과 만날 기회가 드물었다. 이번 행사에서는 대형 스크린 상영이 드물었던 영화 〈나는 트럭이다〉, 〈이어도〉, 〈반금련〉을 상영하고, 이에 대한 주석과 해설을 덧붙인다. 김기영 영화의 필모그라피에서 주류에 속하지 못했던 영화들의 의미를 살펴볼 수 있는 귀한 시간이 될 것이며, 김기영 영화를 사랑하는 김기영 영화의 팬들과 김기영 영화가 익숙하지 않았던 일반관객에게도 김기영 영화의 새로운 면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영상자료원 유튜브 플랫폼,
한국영화학의 국제화에 기여

국제학술서 『ReFocus: The Films of Kim Ki-young』에 참여한 대부분의 국내외 학자들은 영상자료원의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KoreanFilm)을 통해 한국고전영화를 접하고 연구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영상자료원은 유튜브 채널에서 다국어 자막 번역이 동반된 한국고전영화 콘텐츠를 제공하여 한국고전영화 연구의 국제적 지평을 여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한국영상자료원의 유튜브 플랫폼을 통한 국제화 사업은 더 많은 한국영화학의 학술적 성과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는 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 KOFA 2관에서 개최하며 영어로 진행된다.(한국어 통역은 별도로 제공되지 않는다) 또한, 한국어-영어 번역이 담긴 책자가 제공될 예정이다.

 


이미지 제공 한국영상자료원

 

* 《쿨투라》 2023년 7월호(통권 109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