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25th SIWFF] 다음 걸음 이어갈 위로와 힘 나눌 수 있길 - The 25th SIWFF 공식 포스터, 함주해 작가 참여
[The 25th SIWFF] 다음 걸음 이어갈 위로와 힘 나눌 수 있길 - The 25th SIWFF 공식 포스터, 함주해 작가 참여
  • 해나 에디터
  • 승인 2023.07.31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우 옥자연. 사진제공 I서울국제여성영화제
배우 옥자연

25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집행위원장 이숙경)가 8월 24일부터 30일까지 7일간 메가박스 상암월드컵경기장, 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KOFA에서 개최된다.

1997년 첫 막을 올린 이래 수많은 여성 영화인을 발굴 및 지원하고 국내외 여성 영화를 대중에게 알리는 데 앞장서 온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올해의 슬로건은 ‘우리는 훨씬 끈질기다We Are So Persistent!’이다.

서울국제여성영화제는 22회 ‘서로를 보다’, 23회 ‘돌보다, 돌아보다’, 24회 ‘우리 ( )에서 만나’ 등 매년 슬로건을 통해 당대 여성들과 영화인들의 현실, 지향점을 반영하고 있다. 올해의 슬로건은 ‘우리는 훨씬 끈질기다’로 끝이 보이지 않는 길에서 생각보다 훨씬 끈질기게 걷고 있는 모두에게 다음 걸음을 이어갈 위로와 힘을 나눌 수 있기를 희망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슬로건은 오랜 팬데믹 상황에서 물리적, 심리적 단절과 거리를 겪으며 변화해 온 삶의 환경 아래 제기된 새로운 문제 또는 가능성을 끈기 있게 탐색하고자 하는 영화제의 지향성을 담고 있다. 올해 영화제는 변화할 듯 여전히 변화하지 않은 현실 속 여러 층위의 벽과 질문들을 검질기게 마주하는 다양한 여성들과 여성들의 이야기가 모이고 서로 연결되는 현장을 함께 만들어 가는 자리가 될 것이다.

25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공식 포스터는 국내외에서 꾸준히 주목받고 있는 인기 일러스트레이터 함주해 작가가 맡았다. 함주해 작가는 세계의 예술 창작자들을 조명하는 온라인 플랫폼 ‘잇츠 나이스 댓It’s Nice That’에 소개됐으며, 책 『낙타 소년』 『미움받을 용기』의 그림, ‘에릭 로메르 100주년’ 기념 포스터와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드라이브 마이 카〉 〈해피 아워〉의 스페셜 포스터, 영화 〈장기자랑〉의 포스터를 작업한 바 있다.

이번 포스터는 “뭉개지고 흩어지다 다시 모이는 듯한” 노을 속 다리 위, 한 방향으로 걸어가고 있는 다양한 연령대의 여성들을 담으며 끈질긴 연대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이와 더해 함주해 작가는 “거대한 시간 속에서 저마다 품은 속도와 궤도가 형언할 수 없는 무늬로 서로 얽히고설킬 때, 계절은 비로소 따뜻하고 시원하고 깊고 뜨겁다.”라고 전하며, “자신을 믿고 서로를 믿으며 풍경을 함께 믿어보기로 제안하고자, 그리하여 이 세계에서 앞으로 나아간다는 것은 언제나 의뭉스러운 감동임을 믿어 의심치 않고자 이 그림을 그리게 되었다.”라고 기획의도를 밝혔다.

또한 홍보대사에는 배우 옥자연이 위촉됐다. 옥자연은 〈속물들〉(2018), 〈백두산〉(2019), 〈어슬렁〉(2020), 〈경이로운 소문〉(2021), 〈마인〉(2021), 〈하얀 꽃을 숨기다〉(2022), 〈사랑의 고고학〉(2022), 〈빅마우스〉 (2022), 〈슈룹〉(2022), 〈퀸메이커〉(2023) 등 드라마와 영화, 연극을 넘나들며 활약했다.

지난해 서울국제여성영화제 ‘발견’ 섹션의 상영작이었던 〈사랑의 고고학〉을 통해 영화제와의 인연을 맺은 데 이어 올해는 홍보대사로 활약하게 되었다.

옥자연은 “존경하는 영화인들과 사랑할 수밖에 없는 고마운 영화들이 모이는 서울국제여성영화제에 함께 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다. 좋은 영화들을 만날 생각을 하니 벌써 설레고 행복하다. 많은 분들이 영화가 선사해 주는 자유를 더 가까이 느낄 수 있도록 홍보대사로서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사진 제공 서울국제여성영화제

 

* 《쿨투라》 2023년 8월호(통권 110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