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호 감독] 이장호 감독의 ‘판영화사’ 시절 작품들
[이장호 감독] 이장호 감독의 ‘판영화사’ 시절 작품들
  • 김시무(영화평론가)
  • 승인 2024.04.0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흥영화사에서 제작한 〈무릎과 무릎 사이〉(1984)와 〈어우동〉(1985)의 잇단 흥행성공에 고무된 이장호 감독은 1986년에 ‘판영화사’를 설립하게 되었다. 이로써 제작과 연출의 전권을 갖게 된 것이었다. 판영화사의 첫 작품은 당시 큰 인기를 얻고 있었던 이현세의 동명 만화를 원작으로 한 〈이장호의 외인구단Lee Jang-ho's Baseball Team〉(1986)이었다.

‘까치’라는 별명의 오혜성(최재성 분)은 비록 불우하게 자랐지만, 야구에 천부적인 재능을 타고났다. 혜성은 어렸을 때부터 자신을 돌봐주었던 엄지(이보희 분)를 연모戀慕하게 되지만 그녀가 전학 가게 되면서 헤어져야만 했다. 그로부터 몇 년이 지나 고등학생이 된 두 사람은 야구장에서 재회하지만, 엄지는 화성고의 천재타자 마동탁(맹상훈 분)의 애인이 되어 있었다. 고교 졸업 후 두 라이벌은 각각 다른 프로 구단에 입단하여 맹활약을 펼치지만, 투수인 혜성은 심한 어깨 부상으로 선수생활을 접을 수밖에 없게 된다. 혜성이 실의失意의 나날을 보내고 있을 때 기인奇人 손병호 감독(안성기 분)이 찾아와 복귀를 종용한다. 그는 도태된 선수들을 설득하여 외인구단을 만들고 오지奧地에서의 지옥훈련을 통해 최강의 선수진용을 갖추게 된다.

한편 혜성이 외인구단에 들어가 지옥훈련에 열중하는 사이 마동탁은 100게임 연속 안타를 치겠다고 호언장담한다. 목표 달성을 한 다음 엄지에게 청혼하겠다는 것이었다. 혜성과의 연락이 두절된 사이 동탁은 그 목표를 달성하고 약속대로 엄지와 결혼한다. 그리고 손병호에 의해 철인鐵人으로 단련된 혜성과 동료들은 새롭게 서부구단에 편입하여 프로야구계를 평정하기 시작한다. 경이로운 50연승으로 시즌을 마감한 서부구단(즉 외인구단)은 2위인 해태구단과 결승전을 남겨 두고 있다. 코리안 시리즈를 앞두고 혜성은 엄지가 결혼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자신에게 늘 꽃다발을 보내주던 열성팬인 현지(엄지의 동생)를 엄지로 착각을 했던 것이다. 절망적인 상태가 된 혜성은 그동안 오로지 우승만을 위해 맹목적으로 달려온 자신의 처지에 깊은 회의를 느끼게 된다. 손 감독은 최후까지 미친 듯이 싸우라는 지시를 내리고, 마침내 엄지를 사이에 두고 혜성과 동탁의 최후의 일전이 펼쳐진다.
영화의 전편에 “난 네가 원하는 것이라면 뭐든지 줄 수 있어!”라는 가사의 노래가 깔리면서 작품의 주제의식을 고양시키고 있는데, 치열한 승부근성과 절대사랑 사이에서 갈등하고 번민하는 오혜성의 캐릭터와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면서 흥행대박을 거두었다. 제23회 대종상에서 음악상(정성조), 편집상(현동춘), 신인연기상(최재성)을 수상했다.

두 번째 작품은 〈Y STORY(와이의 체험)Y’s Experience〉(1987)이라는 다소 낯선 제목의 영화였다.

 

 

본 기사의 전문은 추후 공개됩니다.

 


김시무 영화평론가.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와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학과를 거쳐 동국대학교 대학원 영화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장호영화연구회’ 회장이다. 2015∼2016년 한국영화학회 회장, 2015∼2018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심사위원을 지냈다. 1997년 제2회 PAF비평상(영화평론부문)을 수상했다. 저서로 『스타 페르소나』 『홍상수의 인간희극』 『Korean Film Directors: Lee Jang-ho』 『영화예술의 옹호』 등이 있고, 역서로 『문화연구를 위한 현대 사상가 50』 『영화이론의 개념들』 『영화의 해부』 등이 있다.

 

* 《쿨투라》 2024년 4월호(통권 118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